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내가 보는 것들

질문 있습니다 민주주의는 무엇 입니까?


http://tv.jtbc.joins.com/event/pr10010461/pm10041878 차이나는 클라스 홈페이지에서 퍼왔습니다.



3월 5일 첫방송된 질문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유시민 작가님이  첫 선생님으로 등장을 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주입식 교육으로 배운 민주주의를 이야기를 해주시는데...  지금 가지 민주주의가 정확하게 무엇 인지도 모르고 민주주의의 반대가 공산주이라고 생각한 이 무지한 청년이  공부를 하게 만든 방송입니다. ^^





화면을 핸드폰으로 찍음


민주주의란 무엇인가??


주권자로서의 각성과 의지를 가진 시민들이 이뤄내는 제도 민주주의 라고 이야기 합니다. (유시민 작가가 말한 기본적인 민주주의)


국가의 주권이 국민에게 있고 국민을 위하여 정치를 행하는 제도, 또는 그러한 정치를 지향하는 사상



 차이나는 클라스 질문 있습니다에 나온  중우정치 ㅜ.ㅜ 나름 사회복지학과를 나왔는데  중우 정치 뜻을 모르다니 


중우정치(衆愚政治, 현대 그리스어: ὀχλοκρατία, okhlokratía, 영어: ochlocracy, mob rule)는 다수의 어리석은 민중이 이끄는 정치를 이르는 말로, 민주주의 단점을 부각시킨 것이다. 플라톤은 다수의 난폭한 폭민들이 이끄는 정치라는 뜻의 ‘폭민정치’라고 하였고, 그의 제자 아리스토텔레스는 다수의 빈민들이 이끄는 ‘빈민정치’라고도 하였다. 이런 중우정치는 올바른 민주제가 시행되지 못하고, 하나 또는 몇몇 집단이 수를 앞세워 정치를 이끌어가는 형태로, 민주주의의 단점이 심해지면 만들어지는 정치이다.

플라톤은 아테네의 몰락을 보면서, 그 원인으로 '중우정치'를 꼽았다. 그에 따르면 '중우정치'의 병폐를 다음과 같이 손꼽았다.첫째, 대중적 인기에 집중하고 요구에 무조건 부응하는 사회적 병리현상

둘째, 개인의 능력과 자질 그리고 기여도 등을 고려하지 않는 그릇된 평등관

셋째, 개인이 절제와 시민적 덕목을 경시하고 무절제와 방종으로 치닫는 현상넷째, 엘리트주의를 부정하고 다중의 정치로 흘러가 중우정치의 양태로 변질될 가능성(두산 백과 사전에서 퍼옴)



p.s  개인적으로 정치나 사회문제에 쉽게 재미있게  그리고 좀더 다양한 생각을 갗게해줄 방송 이라고 생각함 

 

 


'일상 이야기 > 내가 보는 것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책중 v30으로 찍은 수원화성  (4) 2018.03.18
창작 판소리 정조가  (0) 2017.12.07
SK아트리움 연극 둥지  (0) 2017.02.18
제주도에서 야채도착  (2) 2017.02.09
페이크 공격  (2) 2017.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