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예 이야기

자연치유력의 무예! 택견

 

 

자연치유력이라는 말은 우리 몸은 스스로 치유된다. 면역력이 증강한다라는 뜻이다

 

 

자연치유력 면역력 증강 항상성 좋아짐으로 귀결됩니다.

 

 

모든 운동은 면역력을 증강시키지만 면역력을 증강 시키는 데에는 택견을 따라갈 만한 운동이 없다고 확신합니다. 본인이 꼭 택견을 해서 그러는 건 절대 아니니 오해 없길~

 

본인은 수년간 꾸준하게 대체의학 공부를 하면서 택견과 병행해서 공부해 왔는데 그 결론이 도출 되어 지더군요. 수많은 실제 사례도 경험해 보았구요..

 

그럼 왜 택견이 자연치유력의 무예일까? 

 

택견은 음경, 양경의 원혈이 자극되어지는 운동입니다.

 

이를 합리적으로 설명하자면 동양의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원혈(原穴)’입니다.

원혈은 장부의 원기가 머물러 있는 곳을 말하는데, 그래서 원혈을 다양하게 자극 해준다면 자연치유력이 훌륭하다 말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원혈은 12경락에 각 1개씩 있는데 그 곳이 모두 손목과 발목에 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손목과 발목을 잘 다스린다면 자연치유력이 훌륭하다 말 할 수 있습니다.

 

택견에서 손목을 잘 다스리는 동작으로는 다양한 활갯짓과 손질이 있습니다.

택견의 활갯짓과 손질은 전후좌우 모든 부위를 부드럽게 움직여 주게 됩니다.

뿐만아니라 경락의 흐름과도 일치하도록 만든 양생택견에서는 더욱 원혈을 자극해 주게 됩니다.

 

택견을 하시는 분들은 다들 몸소 느끼고 계실거라 사료됩니다.


택견에서 발목은 어떻게 잘 다스리는가?

택견의 고수는 발을 손처럼 써야 된다라는 말이 있는데 그만큼 택견의 발질은 변화무쌍합니다

 

 딴죽, 낚시걸이로 대표되는 택견의 발질은 발목을 다양하게 움직이고 운용하는 발의 무예라 할 수 있습니다.

 

오죽했으면 백기신통비각술이라는 애칭이 붙었겠습니까?

택견동작만 꾸준하게 수련하고 있다면 우리는 자연치유력을 증강시켜 면역력을 향상 시키고 있는게 되는 것입니다. 

 

이 정도면 합리적 설명이 되려나요~

! 이래서 택견이 자연치유력의 무예라 할 수 있구나! 이해를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경기수원 전수관 김재광 선생님께서 쓴글 입니다..